2022/나 혼자 있다

초등학교 1학년 학습 습관 만들기

다시봉봉 2022. 4. 19. 02:25
반응형

 

국어

1. 일기쓰기 - 쓰고 싶은 날, 외출한 날 주로 씀.

7세 1월부터 쓰기 시작함. 현재 일기 3권째 씀. 일주일에 1-2회 쓰고 있음.

맞춤법 수정은 안하다가 최근들어서 밑에 작게 써주고 있음. 엄마의 쪽지를 써주고 있음.

주로 먹방 일기를 많이 씀. 언제 뭐 먹었다가 주 내용임. 생각을 쓰라고 하면 생각이 안난다고 함.

 

2. 독서통장 및 독서일지쓰기 - 책 읽은 후 바로 쓰거나 아니면 도서관 반납일 다가오면 몰아서 씀.

독서통장은 6세부터 시작

제목, 지은이, 출판사, 읽은 날짜 쓰다가 7세부터는 기억에 남는 한줄쓰기(안하는 날이 더 많음)

그러다가 도서관 책읽기 행사 참여로 인해 일주일에 2번 독서일지쓰고 컴퓨터 작성까지 하고 있음

학교 갔다 오면 주로 ~~에서 살아남기 만화책 보고 자기 전에 스스로 동화책 읽고 엄마가 그림책 1-2권 읽어줌

 

3. 어휘력 공부 - 어휘가 독해다 EBS 교재 사서 매일 1장 풀고 있음

새로 배운 낱말은 공책에 옮겨 적음(반댓말 비슷한 말도 같이 정리함)

엄마가 1강 끝날 때마다 빈칸 넣어 문제 10개정도 만들어주면 빈칸 채우기함.

22강 중 현개 9강까지 했음. 문제집은 내용은 괜찮은데 아이 글자가 큰데 비해 정답 쓰는 칸이 작음.

자신이 공부하면 도장 찍기로 마무리함. 

 

4. 교과서 복습

-학교에서 배운 내용 집에서 다시 살펴봄. 혼자 할 때가 많음. 학교에서 한 놀이를 집에서 같이 함.

 

5. 선 긋기

-종합장에 다양한 선긋기 함. 곧은선, 뻗은선, 기울어진 선, 굽은 선 등을 다양한 색으로 그림. 색감을 기르고 손 힘을 기르기 위함. 달팽이선, 동그라미선까지 한 후 이중모음 선긋기로 낱말 연습할 예정임.

 

 

수학 

1. 숫자카드 놀이

-손가락 카드, 점카드, 숫자카드를 보고 몇개인지 직산으로 말함.

-마법수 놀이(10의 보수)로 10이 되는 수 정확히 인지함.

-점카드 보면서 10을 먼저 만들고 나머지 수를 세를 덧셈 방법도 익힘

 

2. 기초수학(완료)

-1학년 1-2학기 내용이 들어있는 기초수학 책이 있어서 작년 4-5?월 부터 같이 함.

-매일 1장 풀다가 한동안 안했는데 2월부터 다시 시작해서 최근에 마무리 함.

-레켄렉, 도장, 스티커 등을 이용하여 직접 수를 세면서 덧셈, 뺄셈을 익힘

 

3. 핀란드수학

-기초수학책 끝나고 시작함.

-1학년 수학 교과서와 조금 다름. 1학년 수학 교과서는 수를 먼저 배우고 (1-9까지 배운 후 0 배움. 순서수 배움) 도형을 배운 다음 모으기 가르기에 들어감. 

-핀란드 수학책은 1 하나를 배울 때 선긋기, 도형 색칠하기, 모으기 가르기 까지 같이 함. 특히 규칙찾기도 나옴. 그러다가 4 이상부터는 등호, 부등호 등 기호도 나옴. 통합적으로 배움

-매일 2장 품. 색칠하는 것을 좋아하나 규칙 찾기는 조금 헤맬 때가 있음. 

-다한 후 도장찍기함. 

 

4. 보드게임

-시작은 도블이었고 현재 제일 좋아하고 잘하는 게임은 메모리 게임

-간간이 하는 게임은 루미큐브, 윷놀이, 당근질주게임, 개구리 사탕먹기 게임, 사다리타기 게임 등등

-게임에 지는 것을 몹시 싫어함. 승부욕이 강함. 질 것 같으면 낙담하는 경우가 많으나 게임을 즐기는 쪽으로 유도함. 

-아빠와 같이 보드게임하는 것을 좋아함.

-부루마블은 좋아하지만 아직 돈 계산을 못해서 두어번 하고 안하고 있음. 

 

5. 교과서 복습

-학교에서 배운 내용 집에서 다시 한번 풀어봄. 스스로 함.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게임은 집에서 같이 하길 원함

 

독서

1. 시립 도서관 1주일에 한 번 방문. 도서관증 만든 이후 더 자주 감.

2. 공부한 만큼 스티커 보상함. 한달에 한번 서점에 가고 있음(현재 가야하는데 못 갔음. 조만간 갈 예정임)

 

만들기 또는 그림 그리기

-유튜브 검색을 하면서 재미있는 만들기를 함. 주1회 많으면 2회정도 함. 학교 다녀와서 간식 먹은 후 씻기 전까지 하는 경우가 많음. 요즘은 따니네 만들기에서 주로 보고 만들기를 함.

-그림 그리기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심심하면 많이 그림.

 

방과후학교

1. 미술 - 주 2회, 40분 수업,

-물감, 파스텔 등 다양한 재료를 씀

-그림 그리는 것을 더욱 좋아함.

 

2. 바둑 - 주 2회, 40분 수업

-1학년 학생은 3명뿐이고 나머지는 다 언니들이라고 함.

-1학년들이 안 올 때 언니들과 하는데 매번 진다고 함.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기법을 말을 잘 하는데 집에서는 초반에는 좀 했으나 요즘은 뜸함.

 

3. 영어 - 주 3회, 40분 수업

-자기 교실과 바로 옆 교실에서 수업을 함.

-매일 2-3개의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파닉스 등을 공부하고 게임을 한다고 함.

-시시때때로 알파벳을 스스로 적으며 서체를 다양하게 연습함.

-파닉스를 부모에게 퀴즈를 내면 좋아함.

 

운동

1. 매일 자기 전 트램폴린

2. 줄넘기 및 킥보드

3. 산책(주말 또는 주중 오후 근처 공원)

 

 

 

 

 

 

 

 

 

 

 

 

 

 

 

 

 

 

 

 

 

 

 

 

 

 

 

 

 

 

 

 

이 모든 것은 매일 하는 것은 아니다. 주말에는 일기와 책 읽기외에는 안 한다. 

하루에 위의 내용 중 어휘력과 수학 1장씩을 기초로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 1-2개를 더 하는 정도로 한다.

시간은 저녁먹고 7시 30분부터 8시반쯤까지 하는데 그 이후부터는 급격히 하품을 하고 엄마도 피곤하다.

그 이후에는 아빠와 게임을 하거나 트램폴린 뛰기, 누워서 책을 읽는다.

하교 후 동생 유치원에 같이 데리러 간 후 외출을 주 2회 정도 하여 부족한 운동량을 채워주고 있다.

작년에는 발레를 계속 했으나 잠정 휴식 상태이다.

매일 공부한 후 스스로 도장 찍기와 학습 달력을 넘기며 공부 정도를 확인하고 있다. 

엄마 스스로도 공책에 매일 공부한 내용을 적어가며 학습 과정을 기록한다.

휴직 기간 중 가장 신경쓰는 것이 공부 습관 만들어 주기인데 3-4월에 잘 해내고 있어 매우 기특하다.

조만간 서점에 가야겠다.